이미지명

중등부소식

HOME > 커뮤니티 > 교육소식

게시글 검색
안양 신성중 영어학원 평촌이플러스어학원 - 2018년도 신성 창의 융합 Festival 실시계획
이플러스어학원
2018-03-29 18:53:54

중고등 영어내신 1등급, 수능영어 1등급 전문학원

신성중 평촌영어학원 / 평촌학원가 영어학원

이플러스어학원에서 알려드립니다.

 

1. 신성 창의융합 Festival 종목

분야

대회 종목

장소

학교 제공 준비물

학생 준비물

담당교사

비 고

과학미술

과학 시화

교실

4절지

A4용지

미술용품

김진아

 

과학 만화

교실

B4용지

미술용품

박선주

 

현미경 사진전

수업 분석실

현미경

촬영도구

김옥수

 

과학논술

과학 논술

교실

원고지

필기도구

배민영

 

로봇과학

4족보행 로봇 경주

교실

 

4족보행 로봇

서효민

5교시 경진

6족보행 로봇 경주

교실

 

6족보행 로봇

김윤범

5교시 경진

항공우주

에어 로켓

교실

OHP 필름

공작도구

이강철

5교시 경진

스턴트 에그

교실

계란, 빨대

공작도구

최나윤

5교시 경진

낙하 물체 만들기

교실

한지, 젓가락

공작도구

우정경

5교시 경진

과학탐구토론

아인슈타인실

 

필기도구

이영경

 

융합과학

퀴리실

당일 제시

필기도구

김우중

 

 

2. 종목별 실시 요강

가. 과학 시화 그리기 부문

일상생활 속에서 생각할 수 있는 과학적 탐구 요소 및 원리를 시와 그림을 통해 표현하며 과학과 문학의 융합을 시도한다.

1) 일시 : 4월 6일

2) 대상 : 희망자

3) 주제 : 과학 교과서 및 과학서적을 참고하여 과학과 관련 있는 주제를 선정

4) 규격 : 4절지, 재료는 제한 없음, 작품설명은 A4용지 1매 이내

 

나. 과학 만화 그리기 부문

1) 일시 : 4월 6일

2) 대상 : 희망자

3) 주제 : 4차 산업 혁명 (인공 지능, 사물 인터넷, 빅데이터, 모바일 등 첨단 정보통신 기술이 경제·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차세대 산업혁명)

4) 규격 : B4용지 1매(8컷 이상)

 

다. 현미경 사진전 부문

1) 일시 : 4월 6일

2) 대상 : 희망학생

3) 주제 : 자연물을 대상으로 한 아름다운 현미경 사진 촬영

4) 진행방식 : 각자 자유롭게 수집한 표본을 현미경으로 촬영한 사진 파일 제출

 

라. 과학 논술 부문

1) 일시 : 4월 6일

2) 대상 : 희망자

3) 주제 : 4차 산업 혁명 (인공 지능, 사물 인터넷, 빅데이터, 모바일 등 첨단 정보통신 기술이 경제·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일어나는 혁신적인 변화에 대해 서술)

4) 규격 : 200자 원고지 5매 이내

 

마. 로봇 과학 부문

1) 일시 : 4월 6일

2) 대상 : 희망자

3) 규격 : 4족 보행로봇, 6족 보행로봇

4) 진행방식 : 1-4 교시 교실에서 로봇 제작 후 5교시에 주행대회 진행.

4족 로봇, 6족 로봇 분리하여 진행.

 

바. 에어로켓 부문

에어로켓 구상하여 제작하고, 발사하여 과녁 맞히기로 평가한다.

1) 일시 : 4월 6일

2) 대상 : 각 반 2명

3) 규격 : 모양, 길이, 재료, 노즐, 공기압력은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음.(에어로켓은 당일 제작하여야 함)

4) 발사방법 및 심사기준 : 자유탄도 비행에 의하여 과녁에 넣어야 하며 과녁에 들어가는 점수 중 높은 점수를 중심에서부터 cm단위로 감하여 채점

 

사. 스턴트 에그 부문

1) 일시 : 4월 6일

2) 대상 : 각 반 2명

3) 규격 : 주어진 재료만을 사용하여 제작

4) 진행방식 : 일정한 높이에서 떨어뜨려 계란이 깨지지 않을 경우 더 높은 곳에서 떨어뜨려 우승자 결정.

 

아. 낙하물체 만들기 부문

1) 일시 : 4월 6일

2) 대상 : 각 반 3명

3) 규격 : 주어진 재료를 모두 사용하여 제작

4) 진행방식 : 일정한 높이에서 떨어뜨려 낙하시간을 측정 후 가장 낙하시간이 긴 작품을 우승자로 결정

 

자. 과학탐구토론 부문

1) 일시 : 4월 6일

2) 대상 : 희망자

3) 규칙

가) 참가신청자는 팀을 이루어 신청(2인 1조)

나) 토론논제는 대회당일 현장에서 발표하고 정보 수집·활용에 필요한 논제 관련 참고자료를 충분히 주최 측에서 별도로 제공한다.

다) 심도 깊은 토론을 위해 참가팀 주장과 이를 효과적으로 펼칠 수 있는 근거(표, 도표, 기사 내용 등)를 통해 구축한 토론 개요서를 주어진 시간 내에 작성하여 토론 활동에 충분히 활용한다.

라) 1회전에 4팀이 참가하여 서로 발표, 반론, 평론 및 참관을 번갈아 하여 4번 이루어 진다.(단, 참관팀은 논쟁에 참여하지 않음)

 

단계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A

발표

참관

평론

반론

B

반론

발표

참관

평론

C

평론

반론

발표

참관

D

참관

평론

반론

발표

마) 예선전과 결승전은 모두 다음과 같은 활동으로 50분간 진행한다.

바) 탐구토론 전 과정을 평가한다.

※ 반영비율: 과학적 탐구능력 및 정보처리 역량 (10%),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및 과학적 의사소통 역량(70%),

역할 분담의 적절성과 참여태도 (20%)

 

차. 융합과학 부문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 학문 영역간의 다양한 융합과 정보수집, 창의적 아이디어 생성의 방법을 통한 문제해결과 성취의 감성적 체험을 경험하게 한다.

1) 일시 : 4월 6일

2) 대상자 : 희망자

3) 규칙

가) 문제는 대회 당일 대회 시작 시 공개하며,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의 영역에 다양한 융합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하기 쉬운 문제를 선정한다.

나) 정보검색과 외부와의 연락을 위한 전자기기 및 IT기기는 사용을 금한다.

다) 각 단계별 활동에는 제한 시간을 두며, 작품설명서(설계도안)을 지정된 장소에 게시하고 게시 후에는 손을 대면 실격 처리한다.

라) 심사위원은 과정 중에 수시로 학생들에게 질문이나 요청을 할 수 있다.

마) 각 참가자들은 다음 일련의 활동 과정을 통해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4) 세부진행(예시: 대회 당일 시간 운영은 변경될 수 있음)

대회일

단계별 활동 안내

단계명

사전 단계

 

1 단계

 

2 단계

 

3 단계

활동 전

문제 이해 및

정보수집

(Gathering)

융합모색 및

창의적 설계

(Design)

작품 구체화 및 감성적 체험

(Fusion)

소요시간

10분

20분

60분

120분

활동

내용

등록 및 대회장 입실(~1:00)

문제 제시 및

사용재료 공개

(1:10~1:30)

융합 모색 및

작품 설계도 작성

(1:30~2:30)

작품 제작 및 설명서 작성(2:30~4:30)

일정 안내 및 유의점 안내

(1:00~1:10)

작품 및 설명서 제출 후 정리

5) 작품 설계도, 작품 설명서, 최종 산출물 및 발표까지의 전 과정을 평가한다.

※ 반영비율: 작품설계도(15%), 최종산출물(50%), 작품설명서(20%), 발표(15%)

 

3. 시상 계획

1) 모든 종목은 학년에 관계없이 최우수, 우수 장려상 수상

2) 과학탐구토론, 융합과학 종목은 2인 1조 수상, 최우수팀은 시대회 진출.

3) 참가인원의 5% 이내에서 시상함.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