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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등 영어내신 1등급, 수능영어 1등급 전문학원
인덕원중 평촌영어학원 / 평촌학원가 영어학원
이플러스어학원에서 알려드립니다.
[청소년 대상] 게임리터러시/게임활용코딩 교육
가. 개 요
ㅇ (목 적) 학교와 연계하여 게임을 활용한 창의성 제고 및 진로탐색 체험
ㅇ (규 모) 초등학교 150개교, 중학교 200개교 내외
- 자유학기제, 창의적체험활동, 동아리활동과 연계한 게임콘텐츠 창의성(제작) 체험, 진로탐색 체험 교육
ㅇ (대 상) 전국 초․중학교(20명 내외 학급단위 신청)
ㅇ (교육비) 전액 무료, 전문강사 파견
ㅇ (프로그램)
- 게임리터러시 : 게임 문화에 대한 이해와 긍정적 활용
- 게임활용코딩 : 올바른 게임 이해를 바탕으로 컴퓨팅 사고 능력을 배양
대상 |
프로그램 |
교육기간 |
교육인원 |
|
초등학생 |
[게임리터러시] 게임, G피G기 |
8차시 |
8월~12월 |
150개교 3,000명 |
[게임활용코딩] 게임으로 배우는 코딩 코드야 안녕? 게임으로 배우는 코딩 스크래치 런게임 |
8차시 또는 16차시 |
8월~12월 |
||
중학생 |
[게임리터러시] 게임, G피G기 |
8차시 |
8월~12월 |
200개교 4,000명 |
[게임활용코딩] 게임으로 배우는 코딩_자바스크립트 게임으로 배우는 코딩 스크래치 |
8차시 또는 16차시 |
8월~12월 |
※ 교육기간은 학교일정에 따라 조정 가능하며, 게임활용코딩교육은 컴퓨터실에서 진행 가능
나. 신청기간 및 방법
ㅇ (신청기간) ’18년 7월 17일 ~ ’18년 11월(선착순 마감)
* 선정결과 안내 : 개별 유선 통보
ㅇ (교육신청) : 한국콘텐츠아카데미 홈페이지(http://www.edu.kocca.kr)
|
내 온라인 신청
※ 오프라인 교육 → 게임리터러시 클릭 → 해당 프로그램 신청
다. 문의처
ㅇ (전화) 청소년 교육 1833-4642 / (이메일) gamedu2018@hebom.co.kr
참고1-1 |
|
[청소년 대상] 게임리터러시/게임활용코딩 교육 내용 |
○ 게임리터러시 : 게임,G피G기_초등생용(8차시)
- 게임 문화에 대한 이해와 긍정적 활용, 동기부여 중점
차시 |
주제 |
교육 내용 |
1 |
내가 하는 게임 이야기 |
· 내가 좋아하는 게임! 타인이 좋아하는 게임! |
2 |
게임 속 나와 너 |
· 게임속의 나의 모습과 게임에서 만나는 다양한 사람들 |
3 |
게임, 함께하기 |
· 게임 능력과 태도 점검으로 더 즐거운 게임 활동 |
4 |
게임, 즐겁게 하기 |
· 즐거운 게임을 방해하는 장애물에 지혜로운 대처 방법 |
5 |
다른 사람과 게임 이야기하기 |
· 게임을 대하는 자신과 타인의 감정과 행동 비교 |
6 |
안전하게 게임하기 |
· 게임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위험 요소 예측과 대처방법 |
7 |
내가 만드는 게임 |
· 게임 분석을 통한 나만의 게임을 기획 |
8 |
진로 탐색 |
· 게임과 연관된 직업의 이해 |
○ 게임코딩 : 게임으로 배우는 코딩_코드야 안녕?_초등 3-4학년(8차시)
차시 |
주제 |
교육 내용 |
1 |
게임 문화의 이해 |
· 게임 문화에 대해 알아보기 |
2 |
로봇의 하루 |
· 로봇이 학교에 가거나, 내 방을 청소할 수 있도록 만들기 |
3 |
청기 백기 놀이 |
· 청기 백기 놀이 로봇을 만들기 |
4 |
길 찾기 놀이 |
· code.org에 가입하고, 길 찾기 놀이를 통해 친구들이 원하는 곳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만들기 |
5 |
화가 게임(1) |
· 화가가 검은 모자를 그릴 수 있도록 만들기 |
6 |
화가 게임(2) |
· 화가가 정팔각형 모양을 그릴 수 있도록 만들기 |
7 |
댄스 게임 |
· 같은 동작이 반복되는 댄스 게임을 만들기 |
8 |
진로 탐색 |
· 게임과 연관된 직업의 이해 |
- 올바른 게임 이해를 바탕으로 컴퓨팅 사고 능력을 배양
○ 게임코딩 : 게임으로 배우는 코딩_스크래치 런게임_초등 5-6학년(8차시)
- 올바른 게임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 제작 체험
차시 |
주제 |
교육 내용 |
1 |
게임 문화의 이해 |
· 게임 문화에 대해 알아보기 |
2 |
게임 기획 |
· 스크래치 사이트에 가입해서 재미있는 게임 기획 |
3 |
캐릭터 구성하기 |
· 내가 좋아하는 게임 캐릭터 및 배경을 만들기 |
4 |
배경 구성하기 |
· 게임 속에서 움직이는 배경을 만들기 |
5 |
캐릭터 조작하기 |
· 캐릭터의 움직임을 조절하고 이중 점프 만들기 |
6 |
장애물 나타내기 |
· 적당한 타이밍에 장애물이 나타나게 만들기 |
7 |
게임 오버 장면 만들기 |
· 캐릭터와 장애물이 충돌하면 게임 오버 되도록 만들기 |
8 |
진로 탐색 |
· 게임과 연관된 직업의 이해 |
○ 게임코딩 : 게임으로 배우는 코딩_코드야 안녕?_초등 3-4학년(16차시)
차시 |
주제 |
교육 내용 |
1 |
게임 문화의 이해 |
· 게임 문화에 대해 알아보기 |
2 |
로봇의 하루 |
· 로봇이 학교에 가거나, 내 방을 청소할 수 있도록 만들기 |
3 |
청기 백기 놀이 |
· 청기 백기 놀이 로봇을 만들기 |
4 |
길 찾기 놀이 |
· code.org에 가입하고, 길 찾기 놀이를 통해 친구들이 원하는 곳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만들기 |
5 |
화가 게임(1) |
· 화가가 검은 모자를 그릴 수 있도록 만들기 |
6 |
화가 게임(2) |
· 화가가 정팔각형 모양을 그릴 수 있도록 만들기 |
7 |
댄스 게임 |
· 같은 동작이 반복되는 댄스 게임을 만들기 |
8 |
‘만약에’ 놀이 |
· 로봇이 장애물을 만났을 때 알아서 멈출 수 있게 만들기 |
9 |
꿀벌이 꿀 모으기 |
· 배고픈 꿀벌이 가장 적은 움직임으로 꿀을 모으고 수 있게 만들기 |
10 |
암호 풀기 게임 |
· 암호 풀기 게임을 즐기면서 암호가 틀린 부분을 수정하기 |
11 |
잘못 이동하는 꿀벌 |
· 잘못 이동하는 꿀벌이 원하는 대로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들기 |
12 |
플래피 게임 만들기(1) |
· 내가 원하는 플래피 게임이 무엇인지 기획해 보기 |
13 |
플래피 게임 만들기(2) |
· 플래피 게임의 캐릭터가 만들고, 장애물 설치해 보기. |
14 |
나도 게임 제작자 |
· 플래피 게임을 친구들과 공유하고 서로 의견을 나누기 |
15~16 |
진로 탐색 |
· 게임과 연관된 다양한 직업의 이해 · 나의 진로 설계.(현장 체험 학습 or 직업 멘토링 선택 가능) |
- 올바른 게임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 제작 체험
○ 게임코딩 : 게임으로 배우는 코딩_스크래치 런게임_초등 5-6학년(16차시)
차시 |
주제 |
교육 내용 |
1 |
게임 문화의 이해 |
· 게임 문화에 대해 알아보기 |
2 |
게임 기획 |
· 스크래치 사이트에 가입해서 재미있는 기획 |
3 |
캐릭터 구성하기 |
· 내가 좋아하는 게임 캐릭터 및 배경을 만들기 |
4 |
배경 구성하기 |
· 게임 속에서 움직이는 배경을 만들기 |
5 |
캐릭터 조작하기 |
· 캐릭터가 내가 원하는 대로 움직이도록 만들기. |
6 |
세부 기획 |
· 게임에 어떤 장애물을 넣을 것인가 기획해 보자. |
7 |
장애물 디자인 |
· 장애물이 게임 속에서 나올 수 있도록 디자인 해 보기 |
8 |
장애물 나타내기 |
· 적절한 타이밍에 장애물이 나타날 수 있도록 만들기 |
9 |
점수 만들기 |
· 장애물을 피하면 점수를 얻고, 부딪치면 점수를 잃도록 만들기 |
10 |
게임 오버 장면 만들기 |
· 캐릭터와 장애물이 충돌하면 게임 오버 되도록 만들기 |
11 |
중간 점검 |
· 지금까지 만든 게임을 친구들과 이야기 해 보기 |
12 |
캐릭터 움직이기 |
· 캐릭터가 춤을 출 수 있도록 만들기 |
13 |
게임 효과음 |
· 게임 효과음을 추가해서 게임을 더 재미있게 만들기 |
14 |
게임 출시하기 |
· 만든 게임을 친구들과 발표하기 |
15~ 16 |
진로 탐색 |
· 게임과 연관된 다양한 직업의 이해 · 나의 진로 설계.(현장 체험 학습 or 직업 멘토링 선택 가능) |
- 올바른 게임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 제작 체험
○ 게임리터러시: 게임,G피G기_중학생용(8차시)
- 게임 문화에 대한 이해와 긍정적 활용, 동기부여 중점
차시 |
주제 |
교육 내용 |
1 |
게임 문화의 이해 |
· 내가 좋아하는 게임! 타인이 좋아하는 게임! |
2 |
게이머로서 나의 모습 |
· 게임 속 특별한 나의 모습 소개 |
3 |
게임에서 만난 사람들 |
· 게임 속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상황과 타인과의 관계 이해 |
4 |
게임에 대한 태도 |
· 게임의 가치관 정립으로 게임의 부정적 시선 해결 |
5 |
게임의 편견과 대처 |
· 세대 간 게임인식 파악으로 갈등 상황 대처 |
6 |
게임을 경제적으로 하기 |
· 똑똑한 게임 플레이를 위한 가성비 찾기 |
7 |
내 마음대로 만드는 게임 |
· 기존 게임 분석을 통한 나만의 게임을 기획 |
8 |
진로 탐색 |
· 게임과 연관된 직업의 이해 |
○ 게임코딩: 게임으로 배우는 코딩_중등 게임코딩_진로(8차시)
차시 |
주제 |
교육 내용 |
1 |
게임 문화의 이해 |
· 게임 문화에 대해 알아보기 |
2 |
게임과 코딩 |
· 코드크래프트로 만들어진 미로에서 탈출하는 게임 |
3 |
게임 설계와 플레이 |
· 간단한 2차원 미로를 만들기 |
4 |
큐브 만들기 |
· 큐브로 3차원 미로를 만들기 |
5 |
벽 만들기 |
· 미로에 벽을 세워서 옆이 보이지 않도록 만들기 |
6 |
불규칙한 벽 만들기 |
· 미로에 불규칙한 벽을 만들어서 좀 더 재미있는 미로 만들기 |
7 |
나만의 미로 완성하기 |
· 나만의 미로를 완성하고 발표 |
8 |
진로 탐색 |
· 게임과 연관된 직업의 이해 |
- 올바른 게임 이해로, 실제 게임 코딩을 체험하고 진로 탐색
○ 게임코딩: 게임으로 배우는 코딩_중등 게임코딩_동아리(8차시)
- 올바른 게임 이해로 게임을 제작하고 협업 프로젝트를 실행
차시 |
주제 |
교육 내용 |
1 |
게임 문화의 이해 |
· 게임 문화에 대해 알아보기 |
2 |
비행 슈팅 게임 기획 |
· 사용할 비행기 캐릭터와 게임 배경을 만들기 |
3 |
캐릭터 및 배경 디자인 |
· 캐릭터, 배경을 만들어서, 비행기가 날아가게 만들기 |
4 |
적 캐릭터 만들기 |
· 적 캐릭터를 만들고, 움직이도록 만들기 |
5 |
미사일 발사하기 |
· 미사일을 발사해서 적을 공격하고, 미사일에 맞은 적이 없어지도록 만들기 |
6 |
기회와 점수 |
· 공격을 성공할 때 마다 점수가 올라가고, 충돌하면 점수가 줄어들도록 만들기 |
7 |
게임 종료하기 |
· 0이 되면 게임이 종료되도록 만들기 |
8 |
진로 탐색 |
· 게임과 연관된 직업의 이해 |
○ 게임코딩: 게임으로 배우는 코딩_중등 게임코딩_진로(16차시)
- 올바른 게임 이해로, 실제 게임 코딩을 체험하고 진로 탐색
차시 |
주제 |
교육 내용 |
1 |
게임 문화의 이해 |
· 게임 문화에 대해 알아보기 |
2 |
게임과 미래 |
· 4차 산업과 게임의 미래 알아보기 |
3 |
게임과 코딩 |
· 코드크래프트로 만들어진 미로에서 탈출하는 게임 |
4 |
게임 설계와 플레이 |
· 간단한 2차원 미로 만들기 |
5 |
큐브 만들기 |
· 큐브로 3차원 미로 만들기 |
6 |
벽 만들기 |
· 미로에 벽을 세워서 옆이 보이지 않게 만들기 |
7 |
불규칙한 벽 만들기 |
· 미로에 불규칙한 벽을 만들어서 좀 더 재미있는 미로 만들기 |
8 |
장애물 게임 |
· 3~4줄 정도의 벽을 세워서 간단한 탈출 게임 만들기 |
9 |
출석부 만들기 |
· 우리 반 모둠의 출석부를 만들기 |
10 |
구구단 출력하기 |
· 구구단을 화면에 출력하기 |
11 |
복잡한 미로 만들기 |
· 좀 더 재미있고 복잡한 미로를 만들기 |
12 |
미로 완성하기 |
· 나만의 미로를 완성도 있게 만들기 |
13 |
성 만들기 및 주변 꾸미기 |
· 미로 내에 성, 나무를 심어서 멋있는 주변 환경 만들기 |
14 |
게임 출시하기 |
· 나만의 미로 게임을 완성하고, 친구들과 공유하기 |
15~ 16 |
진로 탐색 |
· 게임과 연관된 직업의 이해. (현장 체험 학습 or 멘토링 선택 가능) |
○ 게임코딩: 게임으로 배우는 코딩_중등 게임코딩_동아리(16차시)
- 올바른 게임 이해로 게임을 제작하고 협업 프로젝트를 실행
차시 |
주제 |
교육 내용 |
1 |
게임 문화의 이해 |
· 게임 문화에 대해 알아보기 |
2 |
게임과 미래 |
· 4차 산업과 게임의 미래 알아보기 |
3 |
캐릭터 및 배경 디자인 |
· 캐릭터, 배경을 만들어서, 비행기가 날아가게 만들기 |
4 |
튜토리얼 만들기 |
· 내 게임이 어떤 게임인지 알 수 있는 튜토리얼을 만들기 |
5 |
캐릭터 움직이기 |
· 방향키로 캐릭터를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들기 |
6 |
흐르는 배경 만들기 |
· 배경이 흐르도록 만들어서, 실제 비행기가 날아가게 만들기 |
7 |
게임 조건 기획하기 |
· 승리 조건과 패배 조건을 만들어서 게임의 승리/패배 만들기 |
8 |
적 캐릭터 만들기 |
· 적 캐릭터를 실제 게임 상에 나올 수 있도록 만들기 |
9 |
미사일 발사하기 |
· 미사일을 발사해서 적을 공격하고, 미사일에 맞은 적이 없어지도록 만들기 |
10 |
게임을 종료하기 |
· 0이 되면 게임이 종료되도록 만들기 |
11 |
세부 기획하기 |
· 더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 넣어야 하는 게임 요소 기획하기 |
12 |
기회와 점수 |
· 적을 공격하는데 성공하면 점수를 얻도록 만들기 |
13 |
게임 효과음 |
· 게임 효과음을 추가해서 게임을 더 재미있게 만들기 |
14 |
게임 출시 |
· 나만의 게임을 완성하고 친구들과 공유하기 |
15~ 16 |
진로 탐색 |
· 게임과 연관된 직업의 이해. (현장 체험 학습 or 멘토링 선택 가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