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고등부소식

HOME > 커뮤니티 > 포토갤러리

게시글 검색
안양 영어학원 1등급 평촌이플러스어학원 - 평가원 발표, 수능 영어 영역
이플러스어학원
2016-12-02 15:52:14

중고등 영어내신 1등급, 수능영어 1등급 전문학원

평촌영어학원 / 평촌학원가 영어학원

이플러스어학원에서 알려드립니다.


* * * 영어 영역

가. 시험의 성격
영어 영역의 시험은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달성 정도와 대학에서 수학하는 데
필요한 영어 사용 능력을 평가한다.
나. 평가 목표
영어 영역의 평가 목표는 간접 말하기를 포함한 듣기 이해 능력과 간접 쓰기를 포함한 읽기 이해
능력을 기본으로 하며, 구체적인 하위 평가 요소는 다음과 같다.
대의 파악 능력이란 말이나 글의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추론할 수 있는 능력
으로서, 말이나 글의 목적, 주제, 요지, 제목, 주장, 의견, 심정, 대화의 장소나 관계
등을 추론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세부 사항 파악 능력이란 말이나 글의 핵심적 내용과 전개 방식에 비추어 정보
를 가급적 정확하고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말이나 글의 내용 일치/
불일치, 그림 등의 시각자료와의 일치/불일치, 5W1H 세부사항, 한 일·할 일·부탁한
일·부탁할 일, 숫자 정보나 기타 세부사항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빈칸 추론 능력이란 글을 읽고 빠진 정보(단어, 구, 절, 문장, 연결어)를 글의 내용에
의거하여 추론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문법·어휘 능력이란 어휘 및 지시어의 의미를 문맥의 단서를 활용하여 신속하고
정확하게 유추해 낼 수 있는 능력이다. 문법의 단순한 암기력보다는 담화나 문단의
전체적 의미나 문장 사이의 의미적 관련성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간접 말하기 능력이란 듣기 자료를 통해 이해한 바를 가상의 말하기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대화나 담화에 적절히 응답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
한다.
간접 쓰기 능력이란 읽기 자료를 통해 이해한 바를 가상의 쓰기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읽기 자료를 통해 흐름에 무관한 문장이나 주어진 문장의 적
합한 위치 찾기, 글의 순서 찾기, 그리고 문단을 요약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다.

* 학습 방법
수능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현재 공부하고 있는 교과서는 물론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제작된 교과서의 다양한 ‘대화·담화’와 ‘읽기 자료’를 ‘문항 유형’과 연계하여 학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① 대의 파악 유형
대의 파악 능력은 대화·담화를 듣거나 글을 읽고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추론하는 능력이다.
듣기의 대의 파악 유형에는 대화나 담화의 목적, 주제, 요지, 제목 등을 추론하거나 대화자 또는
담화자의 주장, 의견, 심정, 대화의 장소나 대화자 간 관계 등을 추론하는 문항이 포함될 수 있다.
읽기의 대의 파악 유형에는 글의 주제, 목적, 요지, 제목, 시사점, 분위기/심경, 필자의 주장/의견
등을 추론하는 문항이 포함될 수 있다. 일상생활 관련 소재를 비롯하여 인문, 사회, 예술, 과학과
같은 다양한 분야의 대화·담화를 듣거나 글을 읽으며 전체적인 맥락을 이해하고 핵심 내용을 유추해
보도록 한다. 그리고 대화·담화나 글에 대한 사실적 이해를 바탕으로 직접적으로 제시되지 않은
사항을 논리적으로 추론하여 파악해 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 대화나 담화를 듣고, 화자의 의도나 목적 추론하기
예시 문항
 다음을 듣고, 여자가 하는 말의 목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① 컴퓨터 사용 시 올바른 자세에 대해 조언하려고
② 컴퓨터 사용 중 휴식의 필요성을 강조하려고
③ 컴퓨터 사용 관련 절전 요령을 설명하려고
④ 회사 내 컴퓨터 보안 강화 방침을 안내하려고
⑤ 직장 내 컴퓨터 개인 용무 사용 자제를 당부하려고

(2016학년도 수능 영어 3번)
W : Hello, listeners! This is One Minute Health. Nowadays more and
more offi ce workers have been reporting troubles caused by long
hours spent in front of the monitor. The biggest problems are
damage to the eyes and stress on the neck and back. Improper
posture is the main cause. Here are some useful tips for keeping
proper posture while you use your computer. First, make sure to sit
50 to 70 centimeters away from the monitor. Sitting too close to your
monitor can hurt your eyes. Second, to lessen the stress on your
neck, you need to sit directly in front of your monitor, not to the
left or to the right. Lastly, try to keep your knees at a right angle to
reduce the pressure on your back. Remember that proper posture is
the fi rst step to healthy computer use. This has been Brenda Smith
at One Minute Health.
대화를 듣고, 대화자(여자)가 말하고자 하는 의도나 목적이 무엇인지를 파악해야 하는 문항이다.
평소 교과서의 대화나 담화와 같은 듣기 자료를 들으면서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고, 화자가 전
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파악해 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대화의 도입부를 통해 대화 또는
담화가 일어나는 상황이나 장소, 대화자 간의 관계를 유추해 보고 전체적 맥락과 흐름을 파악하여
대화자의 의도나 목적을 추론해 본다. 대화자가 반복하거나 강조하는 핵심 단어와 표현에 유의하
여 듣는 연습도 도움이 된다.


* 글의 요지 찾기
예시 문항
 다음 글의 요지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적절한 외적 보상이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킨다.
② 학습자의 외적 동기와 내적 동기의 균형이 필요하다.
③ 문화적 다양성을 고려한 교육 이론의 확립이 중요하다.
④ 내적 동기의 교육적 기능에 대한 실질적인 연구가 시급하다.
⑤ 내적 동기 부여가 문화적 배경이 다른 학생들의 교육에 효과적이다.

(2016학년도 수능 영어 21번)
The negative effects of extrinsic motivators such as grades have been
documented with students from different cultures. Although this
matter is more complex than simply regarding all extrinsic rewards as
controlling or diminishing learning, we agree with Richard Ryan and
his colleagues that people across different cultures are likely to express
more satisfaction with their lives when their primary goals are intrinsic
rather than extrinsic. Another consistent research fi nding is that when a
learning activity is undertaken explicitly to attain some extrinsic reward,
people respond by seeking the least demanding way of ensuring the
reward. Since there are three decades of evidence that dominating
instruction with a system of controlling external rewards may contribute
to inferior learning, using a pedagogy based on theories of intrinsic
motivation appears to be a more reasonable and effective approach to
enhancing learning among culturally diverse students.
*pedagogy: 교수법

다소 추상적인 내용을 다루는 글의 요지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하는 문항이다. 평소 인문, 사회,
과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룬 읽기 자료를 읽으면서 전체적인 맥락을 파악해 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단어 하나하나의 뜻을 해독하여 의미를 이해하기보다는 글의 전체를 훑어 읽어 가며
필자가 글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적인 내용을 유추해 본다. 다양한 소재와 종류의 영어
지문을 읽으면서 글이 일반적으로 어떻게 구성되며, 논지가 어떻게 전개되는지 정리해 보는 것도
글의 요지 파악에 도움이 된다.

* 대화를 듣고, 화자가 할 일 찾기
예시 문항
 대화를 듣고, 여자가 할 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① 학급 친구들 인터뷰하기 ② 조별 발표 순서 정하기
③ 인터넷 자료 검색하기 ④ 발표 주제 선정하기
⑤ 과학 과제 제출하기
(2016학년도 수능 영어 7번)
W : Brian, have you thought about a topic for our social studies group work?
M : Oh, no! I completely forgot! I’m so sorry. I’ve been really busy with
my science assignment.
W : That’s okay. But we have to present in class next Friday.
M : I know. Do you have a good idea for our topic?
W : How about global warming? It’s a serious issue.
M : I think it’s too common, though. Hmm... What about cell phone
addiction? That’d be interesting for our classmates.
W : Sure. Let’s do it.
M : All right. How should we gather information?
W : I think we should do online research and interview our classmates.
M : You’re right. Then I’ll check the Internet. You know I’m good at
fi nding information online.
W : Good. While you’re doing that, I’ll meet with our classmates and get
the interviews done.
M : Awesome. Let me know if you need any help.
W : Okay.



#평촌영어학원#안양영어학원#평촌학원가#평촌영어내신

#이플러스어학원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