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고등부소식

HOME > 커뮤니티 > 포토갤러리

게시글 검색
안양 영어학원 1등급 편촌이플러스어학원 -평촌 대입 용어 정리
이플러스어학원
2016-12-02 16:03:57

중고등 영어내신 1등급, 수능영어 1등급 전문학원

평촌영어학원 / 평촌학원가 영어학원

이플러스어학원에서 알려드립니다.

 

대입 용어 정리

<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 >

▶ 학생부 : 학생의 학교 생활을 종합적으로 기록한 것이다. 교과와 비교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교과는 교과목의 시험성적을 의미하며, 비교과는 출결 및 창의적 체험활동, 자격증, 수상성적 등 교과 성적을 제외한 영역의 기록을 의미한다.

▶ 교과 : 유사한 여러 과목을 포함하는 용어. 예를 들어 수학교과에는 수학Ⅰ, 수학Ⅱ, 미적분Ⅰ, 미적분Ⅱ, 확률과 통계, 기하와 벡터, 확률과 통계 등의 과목이 포함된다.

▶ 석차 등급 : 학생부 교과 성적 반영방법으로, 현재 9등급제는 전체 이수자를 개별 수험생이 속해 있는 해당 영역의 누적백분위를 이용하여 9등급으로 표시한 점수체제이다. 전체 이수자의 상위 4%까지를 1등급으로, 1등급을 제외한 전체 이수자의 상위 11%까지를 2등급으로 하여 순차적으로 9등급까지의 등급을 부여하며 등급별 비율은 다음과 같다.

등급

1등급

2등급

3등급

4등급

5등급

6등급

7등급

8등급

9등급

누적백분위

(%)

4

11

23

40

60

77

89

96

100

▶ 성취평가제 : 학생부 교과 성적 반영방법으로, 교과 성적을 학업성취기준에 따라 ‘A-B-C-D-E’로 나눈 것을 말한다.

▶ 비교내신제 : 검정고시 합격자, 재수생 또는 삼수생 이상의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대학별고사나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에 비추어 학생부 성적을 산출하는 제도이다. 산출방법은 대학별로 다르며, 일반적으로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등급 혹은 계열별 백분위 점수를 기준하여 적용하거나 비슷한 수능성적을 받은 학생의 내신 성적을 평균하여 적용 또는 대학에서 정한 산출 공식에 대입하여 적용한다.

▶ 이수단위 : 이수 과목의 해당 학기 주당 수업시수를 뜻한다.

▶ 석차백분율 : 학생부의 교과 성적을 백분율로 표시한 것을 말한다(예: 100명 중에 10등을 했다면 석차백분율은 10%(10/100×100=10)).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학생의 과목별 세부능력 혹은 특기사항이다. 학생부에 과목별로 기재하도록 되어 있다.

▶ 수상실적 : 학생이 고교 재학 중 교내에서 받은 상이 학생부에 기록된 것이다. 학생부에는 사교육비 지출 규모가 커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 교외 수상을 기재하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 수행평가 : 수행평가란 학생들이 학습하는 과정에서 교과담당교사가 학생의 과제 수행 과정이나 결과, 태도나 가치관 등을 관찰하고 그 관찰 결과를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 수강자수 : 해당 과목을 수강한 학생의 수를 의미한다.

▶ 출결상황 : 무단으로 인한 결석, 지각, 조퇴, 결과는 입시에 반영된다. 질병이나 기타 사유로 인한 결석, 지각, 조퇴, 결과는 반영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 표준편차 : 해당 과목 이수자의 점수가 평균으로부터 떨어져 있는 값(편차)의 제곱의 평균에 대한 양의 제곱근이다.

▶ 학년별 반영비율 : 학생부 교과 성적산출 과정에서 각 1, 2, 3학년 성적을 어떤 비율로 반영하느냐를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대학에 따라 학년 구분없이 반영하거나, 특정 학년의 성적만을 반영할 수도 있다. .

▶ 학생부 실질반영비율 : 학생부 반영전형에서 학생부가 실제 총점에서 미치는 비율을 말한다. 많은 대학이 학생부성적을 반영할 때 기본점수를 반영한다. 예를들면 수능점수가 600점 만점이고 학생부 교과성적 점수가 400점이 만점인 정시전형에서 학생부 기본점수가 350점이면 실질반영비율은 5%가 된다(Not suppported image format.)

▶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UP) : 고등학생이 대학수준의 교육과정을 대학에서 미리 이수하고, 대학 진학 후 이수결과를 활용할 수 있는 고교와 대학 간 학습 연계 프로그램이다.

 

<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

        ▶ 원점수 : 맞춘 문항에 부여된 배점을 단순히 합산한 점수를 의미한다.

▶ 표준점수 : 수험생이 선택한 영역별·과목별 난이도 차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원점수를 토대로 상대적인 성취수준을 감안하여 재산정한 점수를 말한다. 표준점수는 각 영역별 시험의 난이도에 따른 점수분포(평균과 표준편차)를 고려하여 산출되는 점수로, 영역별 시험점수를 유의미하게 비교하거나 총점으로 합산하여 비교할 때 개인의 상대적인 위치를 알 수 있게 해 준다. 표준점수를 산출하는 식은 국어, 영어, 수학 영역의 경우 먼저  점수를 구한 후에  점수  20 + 100으로 계산하고, 탐구영역은  점수를 구한 후에  점수  10 + 50으로 계산한다(예: 수학영역 원점수 평균이 40이고 표준편차가 22점인 수능에서 응시자의 점수가 84점이라면,  (점)이고 표준점수는  (점)). 표준점수의 특성상 어려운 시험에서 자신의 점수가 높을 경우 표준점수가 높게 나타나므로 정시전형에서 상위권 대학에서는 변별력을 위해 표준점수 반영을 선호한다. 수능 3 ~ 6 등급대에서는 백분위 점수가 표준점수보다 세분화되어 나타나는 현상을 보여 중위권 이하의 대학에서는 백분위 점수를 반영하는 대학이 많다.

▶ 변환표준점수 : 각 과목의 난이도와 표준편차를 고려해 산출되는 점수이다. 대학에서 주로 탐구영역의 성적을 반영할 때 자체적으로 산출하여 활용한다.

▶ 백분위 : 계열별 전체 응시자 중 한 수험생이 얻은 점수(표준점수)보다 더 낮은 점수를 얻은 수험생들이 전체 학생 중 몇 %가 있는지를 나타내 주는 표시방법을 말한다(예: 한 수험생의 국어영역의 백분위 점수가 79라고 하면 본인의 국어성적보다 낮은 점수를 받은 응시자의 비율이 79%임을 의미). 따라서 백분위를 통하여 집단의 크기나 시험의 종류가 다르더라도 상대적인 위치(석차)를 서로 비교해 볼 수 있어, 학생 자신의 영역별 강·약점을 대략적으로 알아보는데 이용할 수 있다.

▶ 가중치 : 모집 단위별 특성을 고려하여 수능 5개 영역(국어, 수학, 영어, 사회/과학탐구, 제2외국어/한문) 중 특정영역 성적에 비중을 두어 전형총점을 계산하는 것을 말한다. 만약 어느 대학의 모집단위에 수학영역과 영어영역에 가중치를 부여한다면, 수능 총점이 같은 학생이라고 하더라도 수학영역과 영어영역이 우수한 학생이 유리하다.

▶ 가산점 : 수능 성적을 반영할 때 모집단위의 특성에 따라 특정 영역이나 과목에 부여하는 추가점을 말한다(예: 수학 가형과 수학 나형 응시자 모두 지원 가능한 자연계 모집단위에서 수학가형 응시자에게 취득 점수의 일정 비율이나 일정 점수를 부여).

▶ 교차지원 : 수능 응시 영역(과목)과 지원 학과 계열이 다른 것을 뜻한다. 사회탐구영역을 본 뒤 자연계 학과에 원서를 내는 형태가 일반화된 교차지원이다.

▶ 최저학력기준 : 대학에서 제시한 일정 수준의 성적을 얻어야 최종합격이 되는 기준이다(예: 수시에서 학생부 100%로 선발하고, 최저학력기준을 수능 4개 영역 중 2개 영역 이상 2등급이라고 지정했는데 수능성적이 이를 충족하지 못하면 불합격).

▶ 지정영역 : 수능 영역 중 반드시 반영되는 영역이다. 대학이나 계열, 모집단위 등에 따라 다르다(예: 인문계 모집단위에서 국어, 수학을 지정영역으로 반영하고 영어와 탐구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반영).

< 대입 제도 >

▶ 수시모집 : 수능 성적으로만 학생을 선발하지 않고 다양한 능력과 재능을 반영하기 위해 정시모집에 앞서 대학이 자율적으로 기간과 모집인원을 정해서 신입생을 선발한다. 수시모집에 지원하여 합격하면 정시모집에 지원할 수 없고, 수시모집에서 지원자를 선발하지 못한 인원은 정시모집으로 이월하여 선발한다.

▶ 정시모집 : 대학이 일정한 기간을 정해 신입생을 모집한다. 수능 성적표가 배부되고 나서 모집 군을 나누어 신입생을 모집하는데, 수시 모집에 비해 수능성적 반영 비중이 매우 높다.

▶ 추가모집 : 정시모집 전형이 종료된 이후에 결원이 발생한 대학 및 학과에서 추가로 원서를 접수받아 모집인원을 선발한다.

▶ 모집군 : 정시모집에서 전형일자에 따라 모집 시기를 구분한 것을 뜻한다. 수험생은 정시모집에서 ‘가’ ‘나’ ‘다’ 군별로 각각 한 번씩 총 3회 지원할 수 있다.

▶ 특별전형 : 대학은 교육 목적에 따라 다양한 소질과 적성의 학생을 선발할 수 있다. 대학교육의 본질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차등적 보상의 원칙을 적용하는 전형이다. 크게 정원 내 특별전형과 정원 외 특별전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 대학 독자적 기준 특별전형 : 대학 독자적 기준에 의한 특별전형은 대학의 교육목적과 사회 통념적 가치기준에 적합한 자로서 대학이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정원 내 특별전형을 말한다. 자격기준은 대학마다 다양하게 정하고 있다.

▶ 일괄전형 : 지원자 전체를 대상으로 학생부, 수능, 논술, 면접·구술시험 등 전형 요소 일체를 합산하여 그 총점 성적에 따라 일괄적으로 선발하는 방법을 말한다.

▶ 단계별전형 : 한 번에 일괄적으로 합격자를 선발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단계를 거쳐 합격자를 선발하는 것을 말한다.

(예) 1단계 : 모집 정원의 250%를 학생부교과성적으로 선발

2단계 : 1단계성적 70% + 면접 30%

▶ 교직 인․적성 평가 : 교사가 되기에 적합한 적성과 인성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각 대학의 사범대학 모집단위나 교육대학교에서 심층면접 등 별도의 방법을 통해 평가한다.

 

▶ 구술면접시험 : 대입 입학전형요소 중 하나로 말로 하는 시험을 말한다. 구술면접시험을 통해 수험생의 논리적 사고 능력, 창의력, 순발력과 응용력을 평가하고, 자기소개서나 추천서의 내용을 확인하기도 한다.

▶ 심층면접 : 인성과 가치관, 대학수학가능여부, 창의력, 전공에 대한 적합성, 자질 학문적 배경, 기본적 상식 등을 심층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 모집 단위 : 대학에서 학생을 모집하는 단위이다. 주로 학과 단위로 모집을 하며, 학과나 전공 인원을 나누지 않고 학부단위로 모집하는 경우도 있다.

▶ 실질반영비율 : 전형요소가 실제적으로 전형총점에 대하여 미치는 비율을 말한다(Not suppported image format.).

▶ 학생부종합전형 : 입학사정관 등이 참여하여 점수만으로 평가할 수 없었던 학생의 잠재능력과 소질,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대학의 인재상이나 모집단위 특성에 맞는 신입생을 선발하는 제도를 말한다.

▶ 입학사정관 : 입학사정관은 대학의 인재상이나 모집단위 특성에 맞는 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고교와 자기소개서 등 다양한 전형자료를 심사하고, 학생의 잠재력 및 적성평가, 고등학교의 특색 있는 교육활동을 발굴하는 등 학생선발에 직접 참여하는 대입전형 전문가이다.

▶ 자기소개서 : 자신을 소개하기 위한 글로 입시전형자료로 활용된다. 자기소개서는 학생의 경험, 성장과정, 진로와 적성, 가치관 등을 기술한다. 면접고사를 실시하여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확인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꾸미거나 거짓됨 없이 사실만을 기술하여야 한다.

▶ 자유(자율)전공 : 학과나 전공을 택하지 못했거나, 확신이 서지 않은 학생들이 자율전공으로 입학하여 일정기간의 진로탐색과정을 거친 후 자신의 전공을 선택하는 제도이다. 특정한 학과나 학부 등의 전공을 정하지 않고, 자유(자율)전공으로 입학하며, 인문/자연계로 나누어 모집하는 학교도 있다.

▶ 추천서 : 입시전형자료 중 하나로, 학교장이나 교사, 종교지도자, 교육감 등 대학에서 지정한 범위 내의 학생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이 추천할 수 있다.

▶ 전공예약제 : 학부단위 모집방법과는 다르게 학부 내의 특정 전공을 선택하여 선발하는 방법이다(예: 인문학부 국문학과로 지원한 경우 인문학부 내에서 2학년때 전공을 선택할 때 국문학과에 배정).


#평촌영어학원#안양영어학원#평촌학원가#평촌영어내신

#이플러스어학원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