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포토갤러리
중고등 영어내신 1등급, 수능영어 1등급 전문학원
관양고 평촌영어학원 / 평촌학원가 영어학원
이플러스어학원에서 알려드립니다.
I. 인문집중이수과정 및 자연집중이수과정 관련 학과와 직업
1. 인문 집중이수 과정(문과)
가. 인문 집중이수 과정 관련 학과
계 열 |
구 분 |
학 과 |
어문학계 |
어문학 |
국어국문학과, 문예창작과, 노어노문학과, 독어독문학과, 불어불문학과, 서어서문학과, 영어영문학과, 영미문학과, 일어일문학과, 중어중문학과, 한문학과, 스페인어문학과 등 |
어학 |
영어과, 독어과, 불어과, 중국어과, 일어과, 스페인어과, 러시아어과, 언어학과, 이태리어과, 포루투칼어학과, 아랍어과, 인도어과, 통번역학과, 언어인지학과, 언어정보학과 등 |
|
인문학계 |
사학 |
사학과, 역사학과, 국사학과, 한국사학과, 동양사학과, 고고미술사학과, 민속학과, 아시아역사문학과, 지역학과 등 |
철학 |
철학과, 한국철학과, 동양철학과, 인도철학과, 종교철학과, 영상철학과, 심리철학과 등 |
|
신학 |
신학과, 기독교학과, 승가학과, 불교학과, 종교학과, 유학과, 선교학과, 역경학과 등 |
|
도서관학 |
도서관학과, 정보관리학과, 다중매체학과 등 |
|
심리학 |
심리학과, 산업심리학과, 교육심리학과 등 |
|
인류학 |
인류학과, 고고인류학과, 문화인류학과, 민속학과 등 |
|
법정계 |
법학 |
법학과(법률학과), 공법학과, 사법학과, 해상법학과(해양학), 경법학과, 국제법무학, 기업법학과, 지적재산권법학 등 |
행정학 |
행정학과, 경찰행정학과, 도시행정학과, 복지행정학, 비서행정학, 사이버경찰학, 사회복지행정학, 세무행정학, 소방행정학, 여성경찰행정학, 자치행정학, 정치행정학 등 |
|
정치외교학 |
정치학과, 정치외교학과, 외교학과, 국제관계학과 등 |
|
경상계 |
경제학 |
경제학과, 무역학과, 농업경제학과, 소비자경제학과, 국제경제학과, 비즈니스경제학과, 디지털경제학과, 산업경제학과, 지식경제학과 등 |
경영학 |
경영학과, 회계학과, 산업경영학과, 수산경영학과, 해운경영학과, 금융보험학과, 기업경영학과, 벤처경영학과, 무역유통학과, 유통경영학과, 인력경영학과, 무역학과, 외식사업경영학과, 인터넷경영학과 등 |
|
통계학 |
통계학과, 응용 통계학과 |
|
관광경영학 |
관광경영학과, 호텔경영학과, 관광개발학과, 관광학과 등 |
|
부동산학 |
부동산학과, 지적학과, 토지행정학과 등 |
|
사회계 |
신문방송학 |
신문방송학과, 신문학과, 방송학과, 홍보학과 등 |
사회학 |
사회학과 |
|
사회복지학 |
사회복지학과, 사회사업과, 산업복지학과 등 |
|
사회개발학 |
사회개발학과, 지역사회개발학과, 지역개발학과, 도시계획과 등 |
|
비서학 |
비서학과 |
|
지리학 |
지리학과 |
|
외국학계 |
외국학 |
아세아학과, 중국학과, 일본학과, 영미학과, 불란서학과, 독일학과 |
인문 교육 |
교육 |
교육학과, 교육 공학과 |
어문 |
국어교육과, 영어교육과, 독어교육과, 일어교육과 등 |
|
사회 |
사회교육과, 일반사회교육과, 역사교육과, 지리교육과 등 |
|
특수 |
특수교육과, 기독교교육과, 유아교육과, 시청각교육과 |
나. 인문 집중이수 과정 관련 직업
계 열 |
구 분 |
경영/ 마케팅 |
경영지도자 / 공인회계사 / 증권분석사 / 마케팅리서치 / 텔레마케터 / 전문비서 / 공인노무사 / 세무사 / 작무분석가 / 컨설턴트 / 인사담당자 / 마케팅책임자 / 호텔지배인 / 경영분석가 / 농장경영자 / 중소기업경영자 / 벤처기업경영자 |
신문/방송/영화 |
프로듀서 / 아나운서 / 드라마작가 / 연기자 / 촬영기사 / 영사기사 / 성우 / 조명기사 / 모니터요원 / 모델 / 취재기자 / 편집기자 / 영화감독 / 무대감독 / 무대기술자 / 음향효과기술자 / 연예인관리자 / 영상편집기사 / 공연기획자 / 방송조명사 / 방송촬영기사 / 방송분장사 |
외국어/ 관광 |
영상번역가 / 해외관광기획자 / 통역가 / 동시통역가 / 외교관 / 관광통역안내원 / 번역가 / 국내여행안내원 |
출판/만화 |
편집인 / 출판기획전문가 / 출판디자이너 / 전자출판요원 / 만화콘티작가 / 만화가 / 애니메이터 / 인쇄업자 / 원고교정자 / 일러스트레이터 |
교육/연구 |
직업훈련교사 / 기술지도사 / 유치원교사 / 초등교사 / 중고등교사 / 보육교사 / 특수교사 / 학원강사 / 대학교수 / 사회복지사 / 전문상담가 / 연구원 / 종교인(성직자) |
광고/홍보 |
광고기획자 / 광고PD / 이벤트전문가 / 광고사진가 / 광고도장기사 / 광고디자이너 / 카피라이터 / 정치광고인 / 옥외홍보물제작자 |
판매/ 중개업 |
선물거래중개사 / 외환딜러 / 머천다이저 / 경매사 / 보험세일즈맨 / 판매사 / 자동차딜러 / 공인중개사 / 백화점판매직원 / 영업책임자 / 펀드매니저 |
관리직 |
공무원 / 일반기업체사무원 / 대기업관리직 / 중소기업관리직 |
2. 자연 집중이수 과정(이과)
가. 자연 집중이수 과정 관련 학과
계 열 |
구 분 |
학 과 |
이학계 |
수학 |
수학과, 응용수학과, 통계학과, 전자계산학과, 계산통계학과 |
물리학 |
물리학, 응용물리학, 물리광학과 등 |
|
화학 |
화학과, 응용화학과, 생물화학과 등 |
|
생물학 |
생물학과, 동물학과, 식물학과, 미생물학과, 유전공학과, 유전과학과 등 |
|
지구과학 |
지질학과, 해양학과, 천문기상학과, 기상학과, 우주과학과 |
|
환경학 |
환경학과 |
|
공학계 |
건축. 토목 공학 |
건축공학과, 도시공학과, 토목공학과, 환경공학과, 도시계획공학과 등 |
기계공학 |
기계공학과, 정밀기계과, 기계설리학과, 조선공학과, 선박공학과, 응용기계학과, 항공학과, 생산기계공학과 등 |
|
화학공학 |
화학공학과, 고분자공학과, 공업화학과, 식품공학과, 섬유공학과 등 |
|
재료공학 |
재료공학과, 금속공학과, 금속재료공학과, 요업학과, 무기재료공학과, 전자재료공학과, 금속 및 재료공학과 등 |
|
전기공학 |
전기공학과, 전기전자공학과 등 |
|
전자공학 |
전자공학과, 전자기계공학과, 전자계산기공학과, 정보공학과, 제어계측공학과, 전자통신(공)학과 등 |
|
항공학 |
항공공학과, 항공전자학과, 항공운항과, 항공통신학과, 항공기계학과 등 |
|
에너지학 |
원자력공학과, 원자핵공학과, 방사선공학과 등 |
|
종합 |
산업공학과, 산업경영학과, 산업안전공학과 등 |
|
의약학계 |
의학 |
의예과, 치의예과, 한의예과, 간호학과 |
약학 |
약학과, 제약학과, 위생제약학과 |
|
보건학 |
보건학과, 공중보건학과, 환경보건학과 |
계 열 |
구 분 |
학 과 |
농학계 |
농학 |
농학과, 임학과, 산림경영학과, 원예학과, 원예육종학과, 관상원예학과, 축산학과, 낙농학과, 농생물학과 등 |
수의학 |
수의학과 |
|
농공학 |
농공학과, 농기계학과, 농업토목학과, 조경학과 등 |
|
농화학 |
농화학과, 식품공학과, 식품가공학과, 임산가공학과 등 |
|
농업교육 |
농교육과, 농가정과 |
|
수산 해양계 |
어로∙양식 |
어로학과, 어업학과, 증식학과, 양식학과 냉동학과 등 |
항해 |
항해학과, 기관학과 |
|
해양 |
해양학과, 해양공학과, 해양자원학과 |
|
가정계 |
가정계열 |
가정학과, 가정관리학과, 식품영양학과, 식생활학과, 식품과학과, 의류학과, 의상학과, 의류직물학과, 보육학과, 아동학과, 아동복지학과 등 |
자연 교육 |
과학 |
과학교육과, 물리교육과, 화학교육과 등 |
실업 |
농업교육과, 기술교육과, 가정교육과, 공업교육과 등 |
|
수학 |
수학교육과 |
나. 자연 집중이수 과정 관련 직업
계 열 |
구 분 |
가족/환경/항공 |
건축사 / 특허제도사 / 투시도작가 / 항공기조종사 / 항공정비사 / 항공교통관제사 / 운항관리사 / 스튜어디스 / 스튜어드 / 환경운동가 / 환경기사 / 원예종묘기사 / 조경사 / 공원관리감독 / 산림전문가 |
컴퓨터 |
시스템엔지니어 / 정보처리기사 / 캐드, 캠기사 / 정보검색원 / 컴퓨터강사 / 컴퓨터오퍼레이터 / 그래픽디자이너 / 컴퓨터프로그래머 / 웹디자이너 / 컴퓨터통신기술자 |
의료/ 전문직 |
수의사 / 의사 / 간호사 / 간호조무사 / 임상병리사 / 물리치료사 / 의료방사선기사 / 시력측정, 검안사 / 언어치료사 / 의료 보조원 / 한의사 / 약사 / 경찰 / 직업군인 / 119구조원 / 변호사 / 판사 / 검사 / 정치인 |
기술직 |
반도체기술자 / 기계공학자 / 화공기술자 / 토목기술자 / 통신, 전기기술자 / 우주공학기술자 / 생명공학기술자 |
Ⅱ. 대학 수학 능력 시험 내용
1.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안
구분 영역 |
문항 수 |
문항유형 |
배점 |
시험 시간 |
출제범위(선택과목) |
||
문항 |
전체 |
||||||
국어 |
45 |
5지선다형 |
2,3 |
100점 |
80분 |
화법과 작문, 독서와 문법, 문학을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 |
|
수학 (택1) |
가형 |
30 |
1∼21번 5지선다형, 22∼30번 단답형 |
2,3,4 |
100점 |
100분 |
미적분Ⅱ, 확률과 통계, 기하와 벡터 |
나형 |
수학Ⅱ, 미적분Ⅰ, 확률과 통계 |
||||||
영어 |
45 |
5지선다형 (듣기 17문항) |
2,3 |
100점 |
70분 |
영어Ⅰ, 영어Ⅱ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 |
|
한국사 (필수) |
20 |
5지선다형 |
2,3 |
50점 |
30분 |
한국사를 바탕으로 우리 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평가하기 위한 핵심 내용 중심으로 출제 |
|
탐구 (택 1) |
사회 탐구 |
과목당 20 |
5지선다형 |
2,3 |
과목당 50점 |
과목당 30분 |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 지리, 세계 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법과 정치, 경제, 사회・문화 9개 과목 중 최대 택 2 |
과학 탐구 |
과목당 20 |
5지선다형 |
2,3 |
과목당 50점 |
과목당 30분 |
물리Ⅰ, 화학Ⅰ, 생명 과학Ⅰ, 지구 과학Ⅰ, 물리Ⅱ, 화학Ⅱ, 생명 과학Ⅱ, 지구 과학Ⅱ 8개 과목 중 최대 택 2 |
|
직업 탐구 |
과목당 20 |
5지선다형 |
2,3 |
과목당 50점 |
과목당 30분 |
농업 이해, 농업 기초 기술, 공업 일반, 기초 제도, 상업 경제, 회계 원리, 해양의 이해, 수산․해운 산업 기초, 인간 발달, 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 10개 과목 중 최대 택 2 |
|
제2외국어/ 한문 |
과목당 30 |
5지선다형 |
1,2 |
과목당 50점 |
과목당 40분 |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한문Ⅰ 9개 과목 중 택 1 |
2.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2020학년도 수능은 2019년에 응시할 시험으로, 시험체제는 현행 수능과 동일하다.)
① 수학은 문, 이과 구분(나/가형)
② 수능 영어 절대평가제(등급만 제공)
③ 한국사 필수, 절대평가제(등급만 제공)
④ 탐구 영역은 수험생이 선택한 영역에서 최대 2과목 선택 응시
3. 계열별 학생 수와 수능 응시생 수
가. 우리학교 계열별 학생 수
2017학년 관양고 3학년 |
2018학년 관양고 3학년 |
||||||
인문사회과정 |
자연공학과정 |
체육과정 |
합 |
인문사회과정 |
자연공학과정 |
체육과정 |
합 |
212명 |
150명 |
33명 |
395명 |
215명 |
172명 |
29명 |
416명 |
53.67% |
37.93% |
8.4% |
100% |
51.7% |
41.3% |
7.0% |
100% |
나. 수능 영역별 응시생 수
2018수능 |
국어 |
수학 |
영어 |
사회탐구 |
과학탐구 |
직탐 |
한국사 |
|
가형 |
나형 |
|||||||
응시인원(명) |
530,093 |
173,155 |
335,983 |
531,327 |
267,539 |
244,733 |
5,096 |
517,368 |
비율(%) |
99.8 |
34.0 |
66.0 |
99.4 |
51.7 |
47.3 |
1.0 |
100 |
[참고자료]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선택과목별 지원자 현황
구분 |
사 회 탐 구 영 역 (최대 2과목 선택 가능) |
사회탐구 지원인원 |
||||||||
생활과 윤리 |
윤리와 사상 |
한국 지리 |
세계 지리 |
동아시아사 |
세계사 |
법과 정치 |
경제 |
사회·문화 |
||
인원(명) |
161,653 |
32,134 |
71,354 |
41,088 |
26,405 |
19,804 |
26,864 |
5,423 |
149,430 |
267,539 |
비율(%) |
60.4 |
12.0 |
26.7 |
15.4 |
9.9 |
7.4 |
10.0 |
2.0 |
55.9 |
|
※ 과목별비율은 사회탐구영역 지원 인원에 대한 각 과목 지원자의 비율을 의미함. 최대 2개 과목까지 선택이 가능하므로 인원비율의 합은 표시하지 않음. |
구분 |
과 학 탐 구 영 역 (최대 2과목 선택 가능) |
과학탐구 지원인원 |
|||||||
물리Ⅰ |
화학Ⅰ |
생명 과학Ⅰ |
지구 과학Ⅰ |
물리Ⅱ |
화학Ⅱ |
생명 과학Ⅱ |
지구 과학Ⅱ |
||
인원(명) |
57,797 |
99,657 |
149,773 |
156,206 |
2,839 |
3,340 |
9,140 |
10,424 |
244,733 |
비율(%) |
23.6 |
40.7 |
61.2 |
63.8 |
1.2 |
1.4 |
3.7 |
4.3 |
|
※ 과목별비율은 과학탐구영역 지원 인원에 대한 각 과목 지원자의 비율을 의미함. 최대 2개 과목까지 선택이 가능하므로 인원비율의 합은 표시하지 않음. |
4. 전형유형별 모집인원
가. 총 모집인원
구분 |
수시모집 |
정시모집 |
총 모집인원 |
2019학년도 |
265,862명(76.2%) |
82,972명(23.8%) |
348,834명 |
2020학년도 |
268,776명(77.3%) |
79,090명(22.7%) |
347,866명 |
나. 전형유형별 모집인원
구분 |
전형유형 |
2019학년도 |
2020학년도 |
비고 |
수시 |
학생부(교과) |
144,340명(41.4%) |
147,345명(42.4%) |
|
학생부(종합) |
84,764명(24.3%) |
85,168명(24.5%) |
|
|
논술 위주 |
13,310명(3.8%) |
12,146명(3.5%) |
|
|
실기 위주 |
19,383명(5.6%) |
19,377명(5.6%) |
|
|
기타 |
4,065명(1.2%) |
4,740명(1.4%) |
재외국민 |
|
소계 |
265,862명(76.2%) |
268,776명(77.3%) |
|
|
정시 |
수능 위주 |
72,251명(20.7%) |
69,291명(19.9%) |
|
실기 위주 |
9,819명(2.8%) |
8,968명(2.6%) |
|
|
학생부(교과) |
332명(0.1%) |
281명(0.1%) |
|
|
학생부(종합) |
445명(0.1%) |
436명(0.1%) |
|
|
기타 |
125명(0.0%) |
114명(0.0%) |
재외국민 |
|
소계 |
82,972명(23.8%) |
79,090명(22.7%) |
|
|
합계 |
348,834명 (100%) |
347,866명(100%) |
|
5. 대학 전공별 인력수급전망 - 향후 10년 간 대졸 · 전문대졸 인력 792천명 초과공급 전망
가. 전공별 인력공급 전망
(인구) 기대여명 증가 등으로 15세 이상의 생산가능인구와 경제활동인구는 꾸준히 증가하나, 청년층은 저출산 등의 영향으로 생산가능인구와 경제활동인구 모두 감소 (단위: 천명)
|
2014 |
2019P |
2024P |
증가분 |
||||
‘14~‘19 |
‘19~‘24 |
‘14~‘24 |
||||||
생산 가능인구 |
15세 이상 |
42,513 |
43,649 |
44,409 |
1,136 |
761 |
1,896 |
|
|
15~29세 |
9,503 |
8,839 |
7,857 |
-664 |
-982 |
-1,646 |
|
경제 활동인구 |
15세 이상 |
26,536 |
28,166 |
29,107 |
1,630 |
941 |
2,571 |
|
|
15~29세 |
4,255 |
4,417 |
4,173 |
162 |
-244 |
-81 |
□ (전공별 인력공급) 저출산 등에 따른 학령인구의 감소로, 대학 ・ 전문대 졸업생은 계속 감소하며, 실업상태 1년 미만의 단기 실업자는 비슷한 수준을 유지 (단위: 천명)
|
'14~'24년 |
|
||||||||
'14~'19년 |
'19~'24년 |
|||||||||
인력 공급 |
|
인력 공급 |
|
인력 공급 |
|
|||||
졸업생 |
단기 실업* |
졸업생 |
단기 실업 |
졸업생 |
단기 실업 |
|||||
대 학 |
합계 |
3,021 |
2,896 |
125 |
1,678 |
1,554 |
125 |
1,486 |
1,342 |
144 |
인문 |
356 |
339 |
16 |
199 |
183 |
16 |
176 |
157 |
19 |
|
사회 |
840 |
797 |
43 |
480 |
437 |
43 |
407 |
360 |
47 |
|
예체능 |
352 |
334 |
17 |
195 |
177 |
17 |
175 |
157 |
18 |
|
사범 |
182 |
175 |
7 |
102 |
95 |
7 |
88 |
80 |
8 |
|
자연 |
368 |
353 |
15 |
199 |
185 |
15 |
186 |
169 |
17 |
|
공학 |
754 |
730 |
24 |
408 |
385 |
24 |
377 |
345 |
31 |
|
의약 |
170 |
167 |
3 |
95 |
92 |
3 |
77 |
75 |
3 |
|
전문대 |
합계 |
1,726 |
1,635 |
92 |
974 |
882 |
92 |
851 |
752 |
98 |
인문 |
59 |
53 |
5 |
35 |
29 |
5 |
30 |
24 |
5 |
|
사회 |
487 |
465 |
22 |
275 |
253 |
22 |
236 |
212 |
24 |
|
예체능 |
288 |
277 |
11 |
160 |
149 |
11 |
140 |
127 |
13 |
|
사범 |
92 |
87 |
4 |
51 |
47 |
4 |
45 |
40 |
4 |
|
자연 |
130 |
117 |
12 |
76 |
64 |
12 |
66 |
53 |
13 |
|
공학 |
395 |
364 |
31 |
228 |
197 |
31 |
201 |
168 |
33 |
|
의약 |
276 |
271 |
6 |
148 |
143 |
6 |
133 |
128 |
6 |
<참 고> 학력별 졸업생수 변화 생산가능인구 감소로 졸업생수도 꾸준히 감소하며, 고등학교 졸업생도 큰 폭으로 감소 (’14년 63만명→‘24년 40만명: -23만명) ⇒ 현재 대학정원 약 56만명이 그대로 유지될 경우, ’24년에는 고등학교 졸업생보다 대학정원이 약 16만명 많을 것으로 예상 <학력별 졸업생수 전망(천명)>
|
나. 전공별 인력수요 전망
(전공별 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