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고등부소식

HOME > 커뮤니티 > 포토갤러리

게시글 검색
안양 부흥고 영어학원 평촌 이플러스어학원 - 아프리카돼지열병 및 장염 예방관리 안내
이플러스어학원
2019-10-07 14:35:04

중고등 영어내신 1등급, 수능영어 1등급 전문학원

부흥고 평촌영어학원 / 평촌학원가 영어학원

이플러스어학원에서 알려드립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및 장염 예방관리 안내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아프리카돼지열병 및 장염 예방관리에 대하여 안내드리오니 참고하시고 협조 부탁드립니다.

1. 아프리카돼지열병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돼지에게만 감염되는 바이러스로 사람은 감염되지 않습니다.

9월 17일 파주 지역, 9월 18일 연천 지역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과 관련하여 안내드리오니 귀 자녀가 양돈축사에 방문하지 않도록 지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까지 해외 전문기구인 국제수역사무소(OIE)에서는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인한 인간 건강의 위협요소는 없다고 하고 있고, 유럽식품안전국(EFSA) 또한 인간은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에 감수성이 없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 아프리카돼지열병바이러스는 돼지의 세포에만 부착하여 증식할 수 있음

▣ (정의) African Swine Fever Virus(ASFV)가 원인균이며, 돼지, 멧돼지에서 발생하는 중증출혈성질환

▣ (특징) 전염력이 높고, 잠복기는 평균 2~10일이며 돼지에서 치명률은 약 100%. 야생 돼지, 멧돼지뿐만 아니라 돼지고기 식품, 사료 무생물 매개물에 의해서도 국가 간 전파 가능

▣ 해외여행객이 휴대하여 국내로 반입한 중국산 휴대축산물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 유 전자 검출 * 휴대축산물 ASF 유전자 검출 : 15건(소시지8, 순대3, 만두1, 햄버거1, 훈제돈육1, 피자1)

▣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발생국에서 휴대나 택배 등으로 반입되는 감염된 돼지고기 생산물(햄, 소시지, 햄버거, 피자 등)을 통해서 발생

① 중국, 베트남, 몽골, 캄보디아 등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국 여행 시 축산농가 방문을

자제합니다.

② 발생 국가를 다녀온 이후에는 일정기간(5일간) 축산농가 방문을 피하도록 합니다.

③ 발생국 등 해외에서 국내 입국시 축산물을 절대 휴대하여 반입하지 않도록 합니다.

* 불법 축산물을 반입하다 적발시 최고 1,0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예정(’19.6월~)

④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은 모국을 다녀올 때 소시지나 만두 등 축산물을 휴대하거나 국제

우편으로 반입하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⑤ 등산이나 야외활동 시에는 소시지등 먹다 남은 음식물을 버리거나 야생멧돼지에게 음식을 주는 것을 금지합니다.

장염이란

장염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된 환자의 분변이나 구토물에 오염된 손이나 환경에 접촉하거나, 오염된 물을 통해 감염되어 중증도의 발열, 구토, 수양성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급성 장관감염증을 말한다.

주요

증상

① 바이러스성 장염 - 구토, 복통, 물설사

② 세균성 장염 – 고열이 나면서 심한 복통, 구토, 설사(피가 섞이거나 점액질이 많음)

- 이질균, 장티푸스, 대장균 등이 원인, 음식물 섭취로 인해 생기므로

여름철에 많이 발생

전염력

장염 환자의 분변, 구토물에 오염된 손이나 환경에 접촉한 경우 감염됨

장염대처방법

① 식생활 개선 – 자극적 음식을 피하고 우유, 유제품, 육류, 튀김류, 패스트푸드, 찬음식 을 먹지 않는다.

② 복부를 따뜻하게 해주고, 안정 – 무리한 활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③ 개인위생 철저, 손씻기(감염병의 70%이상 예방)

특히 식사 전, 대소변을 보고난 뒤, 외출 후 집에 오면, 비누 사용하여 손을 씻는다.

④ 수분을 자주 섭취 – 미지근한 물(물통 가지고 다니기!!!)

⑤ 병원진료 – 복통 외에 열이 나고 설사와 구토증상이 있을 때,

참기 힘든 통증, 탈수 증상이 있을 때 반드시 병원진료

예방

① 날것을 피하고 익혀 먹으며,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은 버린다.

② 길거리 음식 등 각종먼지와 세균에 노출된 음식들에 주의하도록 한다.

③ 차가운 음식을 한꺼번에 많이 먹지 않도록 한다(상온 음식을 섭취한다).

④ 음식물 보관은 반드시 냉장고에 하도록 한다.

상단으로 바로가기